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 해결 방안

by 헤브굿데이 2023. 1. 20.
SMALL

아무리 이리저리 뒤척여도 잠 못드는 밤, 잠들지 못하는 고통이란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엄청나게 큰 고통입니다.

 

 

 

깊은 잠에 들지도 못하고 잠을 못자는 다음날이면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집중력 또한 떨어집니다. 계속 피로를 느끼게 되죠.

 

 

꿀잠자고 싶은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전문의는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스마트폰과  TV 시청을 금지하라고 합니다.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의 디스플레이 화면에서는 블루라이트 계열의 강한 빛이 뿜어져 나옵니다. 이런 기기들을 잠자기 직전까지 보고 있으면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게 되고 심지어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멜라토닌을 파괴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 된 바 있습니다.

 

 

멜라토닌의 생산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가능하면 빛에 노출 되지 않는 것이 좋고 방에 있는 밝은 불빛의 물건 실내등이 너무 밝다면 조명의 빛을 약간 낮추어 어둡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질 좋은 수면을 유도하고 면역력 향상과 더불어 프리라디칼의 제거(항산화 작용),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저하 시켜주는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가능하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피하는 것이 좋고 피치 못한 사정으로 혹여나 꼭 자기전에 봐야 한다면 최대한 어두운 화면으로 설정하고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는 또 한가지 방법은 반신욕입니다. 취침 두시간 전에 반신욕을 하고 취침 한 시간전에 마무리하고 자는 것입니다.

 

 

반신욕은 일시적으로 체온이 높아지면서 모세혈관이 완화되고, 말초에 혈액이 흘러서 손과 발이 따뜻해집니다. 이는 열이 발산되어 심부체온이 내려갑니다.

 

 

심부체온이 내려가면 뇌 신경계가 차분해지면서 몸이 회복기능을 갖췄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이렇게 잠이 들게 되면

깊고 질 좋은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란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카페인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홍차, 녹차, 초콜릿 등도 이에 포함됩니다.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 위염에서 탈출하기  (0) 2023.01.23
성대 결절 증상 및 치료법  (0) 2023.01.21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0) 2023.01.19
골다공증 원인 및 치료방법  (0) 2023.01.18
만성피로증후군에 좋은 음식  (0) 2023.01.17

댓글